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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볼 때 주의해야 할 점 중 하나가 데이터의 출처를 명확하게 아는 것이다.
동일한 현상/액션이 발생했을 때 데이터를 취합하는 툴이나 솔루션에 따라 데이터를 다르게 집계하기 때문
데이터의 출처에 따라 데이터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이는 MMP에서도 마찬가지
MMP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의 2가지 큰 축
- 네트워크 데이터(Network Data): 매체에서 주는 데이터 그대로 MMP가 불러오는 데이터
- 트래커 데이터(Tracker Data): MMP가 MMP의 기준으로 측정한 데이터
대표적인 네트워크 데이터
- 비용(Cost)
- 노출(Impression)
- 클릭(Click)
- 도시(City)
- Region(지역)
- 노출 위치(Placement)
- 등등등
대표적인 트래커 데이터
- 설치(Install)
- 매출(Purchase)
- 그 외에 싱귤러에 구현한 전환 이벤트
- 등등등
네트워크 데이터와 트래커 데이터 모두를 각각 제공하는 경우
- 캠페인 이름(Campaign Name)
- 캠페인 ID(Campaign ID)
- 등등등
* 참고 자료: 싱귤러 리포트 데이터 도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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