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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기초 & 공통

프로그래매틱 광고, DSP, 애드 네트워크, SSP, ATD, 애드서버, 애드익스체인지 등 애드테크 용어

by 광고선배 2024.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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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테크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요?

애드테크, 즉 광고 기술은 광고주가 대상 관객에게 도달하고, 디지털 광고 캠페인을 전달하며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디지털 광고의 구매와 판매가 더 복잡해짐에 따라, 애드테크는 이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DSP와 같은 흔히 사용되는 애드테크 도구는 광고주가 다양한 퍼블리싱 사이트 전반에 걸쳐 인상을 구매하고 대상 관객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이제 애드테크는 광고주와 대행사가 통합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브랜드가 예산을 최상으로 활용하고 디지털 광고에서 투자 수익률(ROI)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궁극적으로, 애드테크 환경은 광고주가 전략적으로 광고 캠페인을 계획하고 최적화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애드테크 기본사항 애드테크는 SSP, DSP, ATD, Ad Server, 그리고 Ad Network와 같은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포함하여 광고주가 관련된 광고를 관련된 관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러한 기술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

프로그래매틱 광고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디지털 광고의 구매와 판매를 위해 기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웹, 모바일, 앱, 비디오, 소셜 미디어 전반에서 디지털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기 위해 자동화된 과정을 활용합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워크플로우 자동화와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인구 통계, 쇼핑 패턴 등 다양한 신호를 기반으로 가장 효과적인 광고를 대상 청중에게 전달합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광고주는 더 큰 효율성, 더 집중된 도달 범위, 투명성 및 실시간 측정 및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디맨드 사이드 플랫폼(DSP)이란?

디맨드 사이드 플랫폼(DSP)은 광고주가 비디오, 디스플레이, 모바일 광고를 구매하는 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DSP는 광고주가 직접 통합, 공급 측 플랫폼(SSP), 광고 거래소를 통해 게시자의 인벤토리에 접근할 수 있는 단일 조직화된 마켓플레이스입니다. DSP는 광고 방정식의 수요 측면에서 운영됩니다.

 

즉, 광고주는 정의된 예산 내에서 적절한 시간에 올바른 관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인벤토리를 찾습니다. 아마존 DSP와 같은 디맨드 사이드 플랫폼을 사용하면 브랜드가 관련 관객에게 도달하고 인사이트를 전략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DSP는 광고주가 디지털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는 비용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공급 측 플랫폼(SSP)이란?

공급 측 플랫폼(SSP)은 비디오, 디스플레이, 모바일 광고를 포함한 디지털 광고 인상을 자동으로 판매하는 퍼블리셔를 위한 도구입니다. SSP는 광고 방정식의 공급 측면에서 운영됩니다.

 

즉, 인벤토리를 판매하고자 하는 퍼블리셔가 중심입니다. SSP는 퍼블리셔, 광고 네트워크, 광고 거래소가 잠재 구매자 풀에 인상을 판매할 수 있게 하며, 퍼블리셔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입찰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 트레이딩 데스크(ATD)란 무엇인가?

에이전시 트레이딩 데스크(ATD)는 미디어 기획 및 구매와 관련된 도구 또는 서비스 세트로, 미디어 에이전시가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DSP 위에 구축된 ATD는 광고 기술 환경에서 서비스 부분을 담당하며, 에이전시가 광고주의 프로그래매틱, 입찰 기반 미디어 구매를 채널 전반에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며, 캠페인 동안 클라이언트에게 광고 구매에 대한 분석을 제공합니다. 에이전시는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계정 관리자, 데이터 분석가, 디자이너,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다른 팀원들로 트레이딩 데스크를 구성합니다.

대형 미디어 에이전시가 에이전시 트레이딩 데스크를 소유하는 경우가 많지만, 작은 에이전시나 광고주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독립 트레이딩 데스크(ITD)도 있습니다.

 

 

Ad Server란 무엇인가?

Ad Server는 웹사이트나 앱에 광고를 제공하고 그 광고의 성능 메트릭을 보고합니다. 광고주, 에이전시, 광고 네트워크, 그리고 퍼블리셔는 웹사이트에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Ad Serv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 Server는 크리에이티브 자산을 보관하고, 어떤 광고를 어디에 배치할지를 선택하는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해 자동화된 기술을 사용합니다. Ad server는 광고 캠페인을 관리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는 중앙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애드 네트워크(Ad Network)와 애드 익스체인지(Ad Exchange)

 

 

* 출처

 

맥락으로 이해하는 DSP와 애드 네트워크의 차이

애드테크 쉽게 이해하기(2) - DSP와 애드 네트워크 구분하기 | 디지털 광고 시장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개념들과 용어들은 높은 진입 장벽으로 여겨지곤 합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의 키 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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