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이란?
- 퍼포먼스 마케팅
- UA 마케팅
- 그로스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 디지털 광고
- ...
비슷한 것도 많고 겹치는 것도 많은 다양한 마케팅 기법
뭐가 뭔지 많이 헷갈립니다.
각각 정의하기 나름이지만
저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이렇게 정의합니다.
ATL 및 오프라인 마케팅 대비
성과 측정이 정확한 디지털 마케팅의 일부
그 중에서도 구글, 메타, 트위터, 틱톡, 네이버, 카카오 등과 같은
Paid 매체를 다루는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정리해보면,
01.
구글, 메타, 틱톡,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 등
어떤 매체가 우리와 Fit 할지 매체 선정
02.
광고소재 및 랜딩 페이지 기획
03.
광고 관리자 플랫폼을 통한 광고 집행/운영
(셀프 서브가 아니라면 대행사를 통해서)
04.
성과(데이터) 분석 및 개선점 파악 후
광고 캠페인에 적용
05.
1번에서 4번을 무한 반복하며 성과를 만들어냄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그럼 1~5번 중에서 가장 중요한건 3번,
구글, 메타, 틱톡,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 등의 매체 운영법일까요?
퍼포먼스 마케터가 매체 운영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저의 생각만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제 생각을 간략하게 이야기해보자면,
"Paid 매체를 잘 운영하고 있나?"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
성과 판단의 기준이 되어 줄 광고지표를 해석 및 리포팅 할 수 있어야 하고,
(데이터 기반 사고가 중요한건 너무 당연하죠?)
Paid 매체 운영의 재료가 되어 줄
광고 소재/상세 페이지를 기획/제작할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광고 소재/상세 페이지가 Paid 매체 운영의 핵심 재료인 이유는 뭘까요?
퍼포먼스 마케터가 고객을 처음 만나는 지점은 크게 2꼭지가 있는데,⠀
첫 번째 지점은 광고가 노출(광고 소재)될 때 이고
두 번째 지점은 광고 클릭 후 접속하는 상세 페이지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어떤 액션을 취해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지점이
광고 소재와 상세 페이지라는 의미입니다.
글이 길어졌는데 결론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1번부터 4번까지 모두 중요한 것 같네요.
여기에 더불어 1~4번을 꾸준하게 반복할 수 있는 5번도 당연이 중요하고요.
⠀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하면
단순하게 매체에 대해서 스킬적으로만 알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데이터 분석과 소재/랜딩에 대해 조금 길게 풀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 광고선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광고 기초 & 공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포먼스 마케팅 광고 미디어 믹스(Media Mix) 예시 (0) | 2024.05.09 |
---|---|
광고매체 고객센터 채팅/메일 문의 방법(메타,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1) | 2024.05.05 |
광고소재 레퍼런스 찾는 곳(메타, 구글, 틱톡, 네이버, TVC 등) (0) | 2024.05.04 |
리포트 기능을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 주요 매체 로데이터(Raw) 추출 방법 (0) | 2024.05.04 |
프로그래매틱 광고, DSP, 애드 네트워크, SSP, ATD, 애드서버, 애드익스체인지 등 애드테크 용어 (0) | 2024.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