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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기초 & 공통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퍼포먼스 마케팅의 정의 + 핵심 포인트

by 광고선배 2024.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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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이란?

  • 퍼포먼스 마케팅
  • UA 마케팅
  • 그로스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 디지털 광고
  • ...

 

비슷한 것도 많고 겹치는 것도 많은 다양한 마케팅 기법

뭐가 뭔지 많이 헷갈립니다.

 

각각 정의하기 나름이지만

저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이렇게 정의합니다.

ATL 및 오프라인 마케팅 대비
성과 측정이 정확한 디지털 마케팅의 일부

그 중에서도 구글, 메타, 트위터, 틱톡, 네이버, 카카오 등과 같은
Paid 매체를 다루는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정리해보면,

 

01.

구글, 메타, 틱톡,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 등

어떤 매체가 우리와 Fit 할지 매체 선정

 

 

02.

광고소재 및 랜딩 페이지 기획

 

 

03.

광고 관리자 플랫폼을 통한 광고 집행/운영

(셀프 서브가 아니라면 대행사를 통해서)

 

 

04.

성과(데이터) 분석 및 개선점 파악 후

광고 캠페인에 적용

 

 

05.

1번에서 4번을 무한 반복하며 성과를 만들어냄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그럼 1~5번 중에서 가장 중요한건 3번,

구글, 메타, 틱톡,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 등의 매체 운영법일까요?

 

퍼포먼스 마케터가 매체 운영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저의 생각만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제 생각을 간략하게 이야기해보자면,

 

"Paid 매체를 잘 운영하고 있나?"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성과 판단의 기준이 되어 줄 광고지표를 해석 및 리포팅 할 수 있어야 하고,

(데이터 기반 사고가 중요한건 너무 당연하죠?)

 

Paid 매체 운영의 재료가 되어 줄

광고 소재/상세 페이지를 기획/제작할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광고 소재/상세 페이지가 Paid 매체 운영의 핵심 재료인 이유는 뭘까요?

 

퍼포먼스 마케터가 고객을 처음 만나는 지점은 크게 2꼭지가 있는데,

첫 번째 지점은 광고가 노출(광고 소재)될 때 이고

두 번째 지점은 광고 클릭 후 접속하는 상세 페이지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어떤 액션을 취해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지점이

광고 소재와 상세 페이지라는 의미입니다.

 

글이 길어졌는데 결론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1번부터 4번까지 모두 중요한 것 같네요.

여기에 더불어 1~4번을 꾸준하게 반복할 수 있는 5번도 당연이 중요하고요.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하면

단순하게 매체에 대해서 스킬적으로만 알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데이터 분석과 소재/랜딩에 대해 조금 길게 풀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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