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마케팅 성과 분석의 시작,
"필수 기초 용어"
⠀
성과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필수 기초 용어의 계산 방법과 그 의미는 꼭 알아 두어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필수 지표들 간의 상관관계도 알아야 하니
다음 컨텐츠도 함께 확인 부탁드립니다.
AOV(Average Order Value)
- 평균 주문 가치(객단가와 비슷)
- 매출/구매 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서버와 모바일 디바이스간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규칙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모든 유저의 평균 결제금액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과금유저당 평균 결제금액
ARPDAU(Aver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 일일 활성유저당 평균매출액
ASO(App Store Optimization)
- 앱스토어 최적화(SEO의 앱스토어 버전)
BSA(Brand Search Ad)
- 브랜드 검색 광고(네이버/다음 등의 포털에서 제공하는 광고 상품)
Bounce Rate
- 유저이탈률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획득 비용
- 비용/획득 고객 수
CCU(Concurrent User)
- 동시접속자 수
CPA(Cost Per Action)
- 앱 이용시, 유저가 특정 액션을 행하면 비용을 지불하는 액션당 단가
- 비용/특정 액션
CPC(Cost Per Click)
- 광고에서 클릭이 발생할 때 비용을 지불하는 1회 클릭당 단가
- 비용/클릭
CPI(Cost Per Install)
- 광고를 통해 앱이 설치되면 비용을 지불하는 설치당 단가
- 비용/앱설치
CPM(Cost Per Mile)
- 광고 1000회 노출당 단가
- 비용/노출 x 1000
CTR(Click-through Rate)
- 클릭률
- 클릭/노출 x 100
CVR(Conversion Rate)
- 전환율
- 전환/클릭 x 100
DA(Display Ad)
- 배너 광고와 같은 디지털 광고 지면
DAU(Daily Active User)
- 일일 사용자수
DSP(Demand Side Platform)
- 프로그래매틱 광고 / RTB 광고에서 수요자측(광고를 집행하는 주체)에서 광고를 구매해주는 플랫폼
eCPC(Effective Cost Per Click)
- 유효클릭을 기준으로 비용을 계산하는 클릭당 단가
eCPM(Effective Cost Per Mile)
- 유효광고 1000회 노출당 단가
eCPI(Effective Cost Per Install)
- 유효 앱 설치당 단가
IPM(Install per Mile)
- 1000회 노출당 설치수
K-Factor(바이럴 상수)
- 기존 유저가 앱을 소개하여 데려오는 신규 유저 수를 의미
- 앱의 바이럴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
- k = i x c(i = 고객당 보낸 앱 초대 수, c = 초대로 발생한 전환 비율)
- K팩터가 1이면 서비스의 정체, 1 이상으로 유지될 경우는 성장, 1 보다 낮으면 역성장 한다고 볼 수 있음
- K 팩터가 1.3이고 처음 유저 수가 100명일 경우 초대가 발생할 때마다 유저 수가 1.3배 증가(100명 x 1.3 = 130명, 130명 x 1.3 = 169명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 성과 지표. 캠페인 목표 달성을 측정하기 위해 설정한 주요 지표
LTV(Life Time Value)
- 유저생애가치. 유저가 앱에 접속해 이탈하기까지 창출하는 가치의 합
MAU(Monthly Active User)
- 월간 한 번 이상 접속 사용자 수
MCU(Maximum Concur-ent User)
- 하루 동안 가장 높은 동시 접속자 수
MMP(Mobile Measurement Partner)
- 앱스플라이어, 애드저스트, 싱귤러, 에어브릿지 등과 같이 모바일 앱의 성과(performance)를 측정하는 플랫폼
NRU(New Registered User)
- 신규 이용자 수
Offerwall
- 인앱(In-App)에서 유저가 특정 행동을 수행하면 포인트로 보상하는 서비스
- 포인트 리워드 서비스(Point Reward Service)
PR(Paying Rate)
- 과금률
PU(Paying User)
- 과금유저
PV(Page View)
- 페이지를 열어본 횟수
ROAS(Return On Ad Spend)
- 광고수익률
- 매출/광고비 x 100
ROI(Return On Investment)
- 투자대비 수익률
Retention
- 잔존율. 앱설치후 특정 기간동안 이탈하지 않고, 앱에 지속적으로 접속한 비율을 나타냄
SA(Search Ad)
- 검색 광고
SSP(Supply Side Platform)
- 프로그래매틱 광고 / RTB 광고에서 공급자측(광고 지면 판매자)에서 광고 지면을 판매해주는 플랫폼
Stickiness
- 고착도. 유저수 증감을 판단하는 지표
tCPA(target Cost Per Action)
- 목표로 하는 CPA 비용
tCPC(target Cost Per Click)
- 목표로 하는 CPC 비용
tCPI(target Cost Per Install)
- 목표로 하는 CPI 비용
tCPM(target Cost Per Mile)
- 목표로 하는 CPM 비용
UA(User Acquisition)
- 신규 유저 확보/모집
UV(Unique visitor)
- 순 방문자 수
- 일정기간 내에 게임에 접속한 실제 이용자 수를 의미
- 동일 유저가 여러번 방문해도 1로 카운트 하며, 모바일 게임의 경우 기기 ID 또는 유저 ID, 웹의 경우 쿠키로 측정
WAU(Weekly Active User)
- 한 주간 한 번 이상 접속 사용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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