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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기초 & 공통

광고 CPM 낮추는 방법, CPM이 산정되는 원리는?

by 광고선배 2024.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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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CPM 산정 기본 원리

"수요와 공급"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지면(= 광고를 봐줄 유저) 수와 광고를 노출 시키려는 회사(광고주)의
균형에 따라 CPM(광고 노출 비용)이 결정
 

 

1. 타겟 모수를 늘린다

우선 정확한 표현이 맞을지는 모르겠으나,

광고에 노출되는 사람들은 모두 어느정도 각각의 정해진 CPM이 있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타겟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A라는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하려면 OO원은 써야하고, B라는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하려면 XX원은 필요해."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는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A의 특성을 가진 사람은 많으니까 그런 사람들한테는 광고 노출 시키기가 쉽고(더 적은 비용이 들고),

B라는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비교적 적으니까 그런 사람들에게는 광고 노출시키기가 조금 더 어렵네.(더 많은 비용이 드네.)"

 

일반적으로 광고를 보기만하는 사람보다는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의 CPM이 더 비싸다.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보다는 광고 클릭 후 구매까지 하는 사람의 CPM이 더 비싸다.

구매를 1번 하는 사람보다는 구매를 3번 하는 사람의 CPM이 더 비싸다.

 

인지 캠페인보다 트래픽 캠페인의 CPM이 더 비싸고, 트래픽 캠페인보다 전환 캠페인의 CPM이 더 비싼 이유다.

 

그렇기 때문에 타겟 모수가 늘어나면 CPM이 낮은 사람들의 풀도 함께 늘어나기 때문에 CPM이 저렴해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타겟 모수가 늘어나면 매체의 머신러닝이 학습할 풀이 넓어지기 때문에 머신 러닝에도 더욱 유리하다.

즉 더 효율적인 광고 집행, 더 저렴한 CPM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2. 게재 지면을 늘린다

광고 지면도 광고 타겟과 마찬가지로 각각의 광고 지면은 어느정도 정해진 가격이 있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지면 크기도 크고 성과도 좋은 광고 지면과 그렇지 않은 광고 지면은 당연히 가격이 다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지면이 늘어나면 CPM이 낮은 지면의 풀도 함께 늘어나기 때문에 CPM이 저렴해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광고 지면이 늘어나면 매체의 머신러닝이 학습할 풀이 넓어지기 때문에 머신 러닝에도 더욱 유리하다.

즉 더 효율적인 광고 집행, 더 저렴한 CPM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3. 광고 소재를 개선한다

대부분의 실시간 자동 입찰 (RTB: Real Time Bidding) 매체에서는 광고의 품질 점수라는 것이 있다.

품질 점수라 함은 이 광고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광고로써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말하면 품질점수가 높은 광고는

사람들이 오래 보는 광고, 클릭과 같은 인게이지먼트가 많이 발생하는 광고, 구매와 같은 전환 액션이 많이 발생하는 광고다.

 

품질점수가 높으면 매체의 머신러닝이 해당 광고를 사람들에게 더 많이 보여준다.

즉 효과가 좋은 광고는 노출을 더 많이 시켜주겠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광소 소재의 효율이 좋으면 CPM은 낮아진다.

 

 

 

4. 경쟁이 심한 시기에는 광고를 잠시 OFF 한다

경쟁사들이 광고를 공격적으로 집행하면 CPM이 상승한다.

광고 지면은 한정적인데 광고를 집행하려는 사람이 많아지면 당연히 지면의 가치가 비싸지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블랙프라이데이에는 커머스들이 공격적으로 광고 집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연스럽게 CPM이 크게 상승하는 트렌드를 보이는데,

블랙프라이데이 시기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브랜드들은 전략적으로 광고 예산을 줄이거나 광고를 OFF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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