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매체/Google

구글애즈와 구글 플레이 콘솔의 사전예약자 수가 다른 이유

by 광고선배 2024. 5. 7.
728x90
반응형

구글애즈와 구글 플레이 콘솔의 데이터가 차이나는 가장 큰 이유는

데이터를 집계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

(이는 사전예약 뿐만이 아닌 설치 등에도 동일하게 적용)

조금만 더 디테일하게 나눠서 설명해 보면,

 

0. 원래 안 정확함

체감상 구글애즈에서 원래 조금 더 과집계하는 것 같음

개인적으로는 콘솔 데이터를 더 신뢰하는 편

(콘솔에서도 출시 직후에는 설치가 사전예약으로 잡히기도 하는 것 같아서 정확하지 않은 것은 매한가지긴 함..)

1. 사전예약 취소 데이터

구글 플레이 콘솔에는 사전예약을 취소할 경우 해당 수치가 -되지만 구글 애즈에는 반영되지 않음

사전예약 취소 후 다시 사전예약 하는 경우 구글애즈에서는 중복집계가 되기도 함

2. 데이터 집계 일자 기준

콘솔의 경우 Actual(Activity) 데이터로 집계하고

구글애즈의 경우 Cohort(LTV) 데이터로 집계

 

  • 구글 콘솔: 사전등록 발생 시점에 집계
    • 유저가 광고 클릭을 8/10 -> 사전등록을 8/15에 하면 8/15에 전환이 집계됨
  • 구글 애즈: 광고 클릭 시점으로 집계
    • 유저가 광고 클릭을 8/10 -> 사전등록을 8/15에 하면 8/10에 전환이 집계됨

Actual & Cohort 관련 참고 자료

* 참고자료: LTV 데이터와 Activity(액티비티) 데이터(feat. 앱스플라이어)

 

LTV 데이터와 Activity(액티비티) 데이터(feat. 앱스플라이어)

LTV(Cohort) 데이터특정 날짜 범위에 앱을 인스톨한 사용자의 일생동안 수행되는 이벤트예를 들어, LTV 데이터를 사용하여 특정 달 동안 앱을 인스톨한 사용자의 현재 날짜까지 ROI를 확인 가능지정

ad-sunbae.tistory.com

3. 룩백 윈도우

구글 애즈에는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인 룩백 윈도우가 적용되지만 구글 플레이 콘솔에는 반영되지 않음

4. 시차(특히 글로벌 캠페인의 경우)

구글 애즈에서 설정한 Time Zone과 구글 플레이 콘솔의 Time Zone이 다르다.

구글애즈는 광고계정에서 설정해 둔 Time Zone이 적용되고,

구글 플레이 콘솔의 데이터는 회계와 관련된 수치(애드몹 광고매출 등)만 UTC 기준, 나머지는 모두 PST 기준으로 추정

 

 


 

[ 광고선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http://www.instagram.com/ad_sunba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