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Organic Search(자연 검색)
- 검색 엔진에서 검색 후 접속
Direct(직접 경로)
- URL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접속
- 웹브라우저 즐겨찾기, 포켓(Pocket) 등 북마크된 링크로 접속
- 비틀리 등을 이용해 만들어진 단축 링크로 접속
- 이메일 본문 내 링크에서 접속
- PPT, PDF 등 파일 내 링크에서 접속
- 앱 내 링크를 통해서 접속(문자메시지, 지메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
- 랜딩 페이지가 열리기 전에 다른 페이지를 경유(리다이렉트)
- https 사이트를 통해 http 사이트에 접속
- 사이트 자체적으로 referrer 정보 제공을 차단한 경우
Social(소셜 미디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네이버(검색을 제외한 블로그, 카페, 메일 등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접속
Paid Search(유료 검색)
- 검색 광고를 통해 접속
Display(DA)
- 배너 광고를 통해 접속
Email(이메일)
- 이메일을 통해 접속
- 네이버와 구글 메일은 소셜 혹은 추천으로 분류 됨
Affiliates(제휴)
- 제휴사를 통해 접속
Other(기타)
- 매체 미정의 경로로 접속
Referral(추천)
- 블로그, 카페, 다른 사이트 등 외부에서 링크를 타고 접속
여기서 Referral(추천)에 대한 의문점이 생길 수 있는데,
Referral 매체의 정의가 "외부에서 링크를 타고 접속한 매체"이기 때문이다.
사실 URL을 직접 입력하는 Direct를 제외하고는 모두 외부 링크라고 할 수 있지 않은가?
그래서 GA에서 말하는 Referral은 정확히 말하자면
외부 링크를 타고 접속한 채널들 중에
GA에서 정해놓은 몇 가지 기준의 분류(자연 검색, 검색 광고, 소셜, 이메일 등)를 거친 후
남은 외부 링크 채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Referrer: 이전 방문 페이지 정보
반응형
'마케팅 툴 > GA(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 UTM 파라미터 코딩 연결자 실수/오류 줄이는 방법 (0) | 2024.05.08 |
---|---|
GA 보고서 기본적인 활용법(전자 상거래, 획득, 커스터마이징, 필터링, 비교 등) (0) | 2024.05.08 |
GA의 기본 구조와 세션 (0) | 2024.05.08 |
[GA]초기 세팅 체크 리스트 (0) | 2024.05.08 |
GA와 구글애즈 잠재고객 공유 방법 (0) | 2024.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