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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툴/GA(Google Analytics)

GA 구글 애널리틱스 채널 종류

by 광고선배 2024.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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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c Search(자연 검색)

  • 검색 엔진에서 검색 후 접속

Direct(직접 경로)

  • URL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접속
  • 웹브라우저 즐겨찾기, 포켓(Pocket) 등 북마크된 링크로 접속
  • 비틀리 등을 이용해 만들어진 단축 링크로 접속
  • 이메일 본문 내 링크에서 접속
  • PPT, PDF 등 파일 내 링크에서 접속
  • 앱 내 링크를 통해서 접속(문자메시지, 지메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
  • 랜딩 페이지가 열리기 전에 다른 페이지를 경유(리다이렉트)
  • https 사이트를 통해 http 사이트에 접속
  • 사이트 자체적으로 referrer 정보 제공을 차단한 경우

Social(소셜 미디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네이버(검색을 제외한 블로그, 카페, 메일 등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접속

Paid Search(유료 검색)

  • 검색 광고를 통해 접속

Display(DA)

  • 배너 광고를 통해 접속

Email(이메일)

  • 이메일을 통해 접속
  • 네이버와 구글 메일은 소셜 혹은 추천으로 분류 됨

Affiliates(제휴)

  • 제휴사를 통해 접속

Other(기타)

  • 매체 미정의 경로로 접속

Referral(추천)

  • 블로그, 카페, 다른 사이트 등 외부에서 링크를 타고 접속

여기서 Referral(추천)에 대한 의문점이 생길 수 있는데,

Referral 매체의 정의가 "외부에서 링크를 타고 접속한 매체"이기 때문이다.

사실 URL을 직접 입력하는 Direct를 제외하고는 모두 외부 링크라고 할 수 있지 않은가?

그래서 GA에서 말하는 Referral은 정확히 말하자면

외부 링크를 타고 접속한 채널들 중에

GA에서 정해놓은 몇 가지 기준의 분류(자연 검색, 검색 광고, 소셜, 이메일 등)를 거친 후

남은 외부 링크 채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Referrer: 이전 방문 페이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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