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0. 우리 웹사이트에 구글 태그 매니저(GTM) 설치/연결
구글 태그 매니저, GTM(Google Tag Manager) 기본 태그 설치 방법
구글 태그 매니저, GTM(Google Tag Manager) 기본 태그 설치 방법
1. 구글 태그 매니저(GTM) 접속 방법https://tagmanager.google.com/ 2. GTM 계정 및 컨테이너 생성Google Tag Manager(이하 GT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아래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Google Account)
ad-sunbae.tistory.com
1. 새로운 태그 생성
- "비어있는 태그(빈 통)"를 생성하는 과정
- 좌측 카테고리에서 '태그'를 선택
- '태그 구성'을 선택
2-1. 태그 구성 설정: GA4 관련 태그 유형 선택
- 비어있는 태그(빈 통)을 GA4와 연결하는 첫 번째 단계
- 구글 애널리틱스 선택 후
- 'Google Tag' 선택(GA4 Event는 공통 스크립트가 아닌 이벤트 스크립트 심을 때 선택)
2-2. GTM과 연결하려는 GA4 정보 입력
- 비어있는 태그(빈 통)을 GA4와 연결하는 두 번째 단계
- GA4에서 확인할 수 있는 측정 ID를 구글 태그 매니저의 Tag ID에 입력
- 측정 ID와 Tag ID는 메타의 픽셀 ID와 같은 개념
3. 트리거 설정: GA4 스크립트가 읽히는 조건 설정
- 비어있는 태그(빈 통)을 GA4와 연결하는 마지막 단계
- Pages View를 선택한 후 All Pages를 선택
- 우리 웹사이트의 어떤 페이지에 접속하더라도 GA4 스크립트가 읽히도록 설정하는 것
4. 미리보기 확인 후 제출(발행)
- 미리보기로 확인 후 최종 제출
- 제출하게 되면 해당 스크립트가 실제 홈페이지에서 읽히게 됨
5-1. 측정 ID를 "변수"로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
- GTM을 세팅하다 보면 GA4의 측정 ID를 계속해서 활용하게 될텐데, GA4 측정 ID를 "변수"로 생성해두면 측정 ID를 일일이 다시 찾을 필요 없이 "변수"에서 찾아 쓸 수 있음
- [변수] > [사용자 정의 변수] > [새로 만들기]
- 변수 유형을 "상수"로 선택
- 값(Value)에 GA4 측정 ID로 넣고, "변수" 이름을 "GA4 공통 스크립트 ID", "GA4 측정 ID" 등으로 설정
- 변수 이름은 나중에 찾아 쓸 때 어떤 변수인지 구분할 수 있게만 해주면 됨
5-2. "변수"로 생성한 측정 ID를 태그 설정에 활용
- Tag ID 입력란 오른쪽에 있는 "변수" 아이콘 선택
- 생성해둔 변수 "GA4 측정 ID"를 선택
- GA4의 측정 ID가 필요할 때 마다 해당 "변수" 활용 가능
[ 광고선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반응형
'마케팅 툴 > GTM(Google Tag Manag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태그 매니저(GTM)에서 이벤트 구현하는 대표적인 6가지 방법 (0) | 2025.03.17 |
---|---|
구글 태그 매니저, GTM(Google Tag Manager)과 데이터 레이어(Data Layer) (1) | 2025.03.16 |
구글 태그 매니저, GTM(Google Tag Manager) 기본 태그 설치 방법 (0) | 2025.03.15 |
구글 태그 매니저, GTM(Google Tag Manager)이란? (0) | 2025.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