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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툴/GTM(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 매니저, GTM(Google Tag Manager) 기본 태그 설치 방법

by 광고선배 2025.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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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 태그 매니저(GTM) 접속 방법

 

 

2. GTM 계정 및 컨테이너 생성

Google Tag Manager(이하 GT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아래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Google Account)

  • 구글 서비스 전반을 이용하기 위한 기본 계정입니다.
  • 예: Gmail, Google Analytics, Google Ads, Google Drive 등 모든 구글 서비스에 로그인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이메일 주소입니다.
  • 개인용 계정(@gmail.com)도 가능하고, G Suite(구 Workspace)와 같이 회사용 도메인으로 된 계정도 가능합니다.

 

👉GTM 계정(Google Tag Manager Account)

  • GTM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드는 태그 매니저 전용 계정입니다.
  • 보통 한 기업 또는 조직 기준으로 하나의 GTM 계정을 생성하며, 사이트나 앱, 여러 프로젝트가 있다면 이 계정 안에서 여러 개의 컨테이너(프로퍼티)를 만들어 관리하게 됩니다.
  • 함께 일하는 팀원 또는 에이전시와 계정을 공유하여, 같은 GTM 계정에서 여러 담당자가 태그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Container)

  • ‘실제로 태그를 담고 운용하는 공간(그릇)’입니다.
  • 하나의 웹사이트나 앱에 해당하는 태그들을 모아 놓는 곳이며, 이를 웹사이트에 설치한 GTM 스니펫 코드(스크립트)와 연결해 둡니다.
  • 예를 들어, 한 회사에서 웹사이트, 안드로이드 앱, iOS 앱을 각각 GTM으로 관리하려고 한다면 웹용, 안드로이드용, iOS용으로 컨테이너를 각각 만들어서 태그들을 설정합니다.
  • 컨테이너 안에는 태그(Tag), 트리거(Trigger), 변수(Variable) 등 GTM의 핵심 요소들을 생성, 설정하여 관리하게 됩니다.

 

 

3. 홈페이지 내 GTM 소스 코드 설치

👉우측 상단의 태그 ID 클릭

  • 아래 이미지의 빨간 박스 부분

 

👉코드를 가이드에 따라 각각 <head>와 <body>에 삽입

  • GTM을 처음 구현할 때는 어느 정도의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하기도 함
  • 대신 GTM을 완벽하게 구현한 후에는 개발자의 도움 없이 다양한 매체의 픽셀/스크립트를 심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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