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앱 캠페인을 운영하다 보면 캠페인/그룹 단에서 보는 비용과
소재(광고 애셋) 단에서 보는 비용(모든 소재 비용의 합)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캠페인 비용: 384,174,231원
- 그룹 비용 합: 384,174,231원
- 광고 애셋(소재) 비용 합: 밑 부분의 짤린 것까지 합쳐보면 384,174,231원이 아님



왜 그런 것일까?
구글의 앱 캠페인(AC/UAC)의 소재 제작 방식 때문이다.
구글 앱 캠페인은 일정한 개수의 텍스트(제목/설명), 이미지, 영상, HTML 등의 광고 "애셋"을 업로드하면
구글이 머신 러닝을 통해 가장 높은 효율의 광고 소재를 조합해 만들고 노출시킨다.
가령 텍스트만 노출되는 지면에
"제목 1 + 제목 2 + & 설명 1 + 설명 2"
4개의 광고 애셋이 한 번에 노출될 수도 있고
유튜브 지면의 경우
"영상 3 + 제목 1 + 설명 5"
이렇게 총 3개의 광고 애셋이 조합되어 노출되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여러개의 광고 애셋이 한 번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 소재별 성과(비용 뿐만이 아니라 클릭, 노출, 인앱 액션 등 모든 지표)가 중복되어 집계되는 경우가 많다.
이미지와 텍스트가 합쳐져서 광고가 만들어졌고,
해당 광고에서 노출/클릭/설치/비용이 발생했다면,
구글애즈 대시보드의 에셋 단에서는 이미지와 텍스트 양쪽 모두에 노출/클릭/설치/비용이 집계
또한 구글 앱 캠페인은 직접 업로드한 광고 애셋(텍스트/이미지/영상/HTML)뿐만 아니라
시스템에서 앱 정보(구글 플레이 앱 정보) 등을 자동으로 식별하여 광고 소재로 활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해당 소재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심지어 우리가 세팅한 에셋과 앱 정보 에셋이 합쳐져서 광고가 노출되기도 하기에
에셋 단의 성과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해당 소재가 어떻게 노출되는지 미리보기를 확인하는 것도 불가능)
그렇기에 우리가 구글애즈에 등록한 광고 애셋보다 앱 정보의 소재가 광고에 더 많이 사용되었다면,
애셋 보고서에서 보이는 비용이나 실적이 캠페인 단에서 보이는 값보다 작은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즉, 광고 애셋(소재)단 대시보드에서는
중복되는 데이터도 많고, 확인할 수 없는 데이터도 존재하는 것이다.
*참고자료: 구글 앱 캠페인(AC/UAC) 소재(광고 에셋) 성과 분석 및 교체 방법
구글 앱 캠페인(AC/UAC) 소재(광고 에셋) 성과 분석 및 교체 방법
구글 앱 캠페인(AC/UAC)은 하나의 광고 안에 여러가지 소재(광고 에셋)를 넣어두면구글이 머신 러닝을 통해 가장 높은 효율의 소재를 선택해 자동으로 노출시키는 방식이다.때문에 구글의 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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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줄 요약
- 캠페인/그룹 단과 광고 애셋(소재)단에서 비용이 다른 이유는 광고 애셋(소재)단에서는 중복/누실되는 데이터가 있기 때문.
- 중복 혹은 누실 없는 데이터는 캠페인/그룹 단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 구글 앱 캠페인의 소재별 성과를 100% 정확히 비교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대략적으로 유추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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