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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매체/Google

구글애즈 앱 캠페인(AC/UAC) 성과, 캠페인/그룹과 광고 애셋(소재)에서 다른 이유

by 광고선배 2024.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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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앱 캠페인을 운영하다 보면 캠페인/그룹 단에서 보는 비용과

소재(광고 애셋) 단에서 보는 비용(모든 소재 비용의 합)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캠페인 비용: 384,174,231원
  • 그룹 비용 합: 384,174,231원
  • 광고 애셋(소재) 비용 합: 밑 부분의 짤린 것까지 합쳐보면 384,174,231원이 아님
 

 

왜 그런 것일까?

구글의 앱 캠페인(AC/UAC)의 소재 제작 방식 때문이다.

구글 앱 캠페인은 일정한 개수의 텍스트(제목/설명), 이미지, 영상, HTML 등의 광고 "애셋"을 업로드하면

구글이 머신 러닝을 통해 가장 높은 효율의 광고 소재를 조합해 만들고 노출시킨다.

 

가령 텍스트만 노출되는 지면에

"제목 1 + 제목 2 + & 설명 1 + 설명 2"

4개의 광고 애셋이 한 번에 노출될 수도 있고

유튜브 지면의 경우

"영상 3 + 제목 1 + 설명 5"

이렇게 총 3개의 광고 애셋이 조합되어 노출되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여러개의 광고 애셋이 한 번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 소재별 성과(비용 뿐만이 아니라 클릭, 노출, 인앱 액션 등 모든 지표)가 중복되어 집계되는 경우가 많다.

 

이미지와 텍스트가 합쳐져서 광고가 만들어졌고,
해당 광고에서 노출/클릭/설치/비용이 발생했다면,

구글애즈 대시보드의 에셋 단에서는 이미지와 텍스트 양쪽 모두에 노출/클릭/설치/비용이 집계

 

 

또한 구글 앱 캠페인은 직접 업로드한 광고 애셋(텍스트/이미지/영상/HTML)뿐만 아니라

시스템에서 앱 정보(구글 플레이 앱 정보) 등을 자동으로 식별하여 광고 소재로 활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해당 소재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심지어 우리가 세팅한 에셋과 앱 정보 에셋이 합쳐져서 광고가 노출되기도 하기에

에셋 단의 성과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해당 소재가 어떻게 노출되는지 미리보기를 확인하는 것도 불가능)

 

그렇기에 우리가 구글애즈에 등록한 광고 애셋보다 앱 정보의 소재가 광고에 더 많이 사용되었다면,

애셋 보고서에서 보이는 비용이나 실적이 캠페인 단에서 보이는 값보다 작은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즉, 광고 애셋(소재)단 대시보드에서는

중복되는 데이터도 많고, 확인할 수 없는 데이터도 존재하는 것이다.

*참고자료: 구글 앱 캠페인(AC/UAC) 소재(광고 에셋) 성과 분석 및 교체 방법

 

구글 앱 캠페인(AC/UAC) 소재(광고 에셋) 성과 분석 및 교체 방법

구글 앱 캠페인(AC/UAC)은 하나의 광고 안에 여러가지 소재(광고 에셋)를 넣어두면구글이 머신 러닝을 통해 가장 높은 효율의 소재를 선택해 자동으로 노출시키는 방식이다.​때문에 구글의 머신

ad-sunbae.tistory.com

 

3줄 요약

  • 캠페인/그룹 단과 광고 애셋(소재)단에서 비용이 다른 이유는 광고 애셋(소재)단에서는 중복/누실되는 데이터가 있기 때문.
  • 중복 혹은 누실 없는 데이터는 캠페인/그룹 단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 구글 앱 캠페인의 소재별 성과를 100% 정확히 비교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대략적으로 유추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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