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즈를 운영하다 보면 설정해둔 일예산보다 더 많은 광고비가 지출되는 경우가 있다.
구글의 머신 러닝이 성과를 보며 유동적으로 예산을 분배하기 때문인데,
가령 성과가 좋은 날은 설정해둔 예산보다 광고비를 더 많이 쓰기도 하고
성과가 좋지 않은 날에는 설정해둔 예산보다 광고비를 덜 쓰기도 한다.
때문에 구글 애즈의 예산 사용 방식에 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예산 컨트롤이 쉽지 않다.
구글 애즈의 예산 설정 방식인 "일예산"과 "총예산"으로 나눠서 각각의 특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1. 일예산
구글은 성과가 좋을 경우 설정해둔 일 예산의 최대 2배까지 광고비를 사용한다.
아래의 이미지는 구글 애즈의 예산 설정에서 볼 수 있는 일일 예산과 관련된 안내문이다.
한 달을 기준으로는 일예산에 월 평균 일수를 곱한 금액보다 초과 지불되는 경우는 없다고 하는데,
조금 더 정확히는 해당 월 일예산의 최대 30.4배까지 광고비가 소진될 수 있다.
여기서 "해당 월"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광고가 집행된 해당 월을 의미하는데,
만약 광고가 1/28부터 2/15까지 집행됐다고 가정한다면
1/28~1/31에 사용된 비용은 1월 광고비로 계산되고, 2/1~2/15에 사용된 비용은 2월 광고비로 각각 계산된다.
"월 일예산의 최대 30.4배"에 대한 계산을
1월과 2월 각각 따로 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한 달이 31일이든, 30일이든, 28일이든, 29일이든
모든 월에 일괄적으로 30.4배를 적용한다.
추가적으로 만약 월 중에 일예산이 변경될 경우
해당 월의 일수를 30.4일에 맞게 분배하여 추후 변경된 일예산을 계산한다.
(이 때 광고가 OFF되어 집행되지 않은 일은 제외하고 계산)
일예산이 1,000원이던 캠페인이 12/1부터 집행되었고,
12/11에 일예산이 2,000원으로 변경되어 12/31까지 집행했을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12/1~12/10은 일 예산 1,000원으로 집행, 12/11~12/31은 일 예산 2,000원으로 변경해 집행)
12월 11일에 일예산이 변경되었고, 12월은 31일까지 있기 때문에
30.4일을 31일로 나눈 만큼에서 10일까지는 1,000원의 월예산을 적용하며 나머지에 대해서는 2,000원을 적용하게 된다.
이를 계산해보면
(30.4/31) x 10 x 1,000 + (30.4/31) x 21 x 2,000
(다만 시스템에서 예산이 변경되는 시점이 24시간까지 지연이 발생할 수 있기에
해당 내용에 대하여 하루 이틀 정도의 차이는 발생할 수 있다.)
2. 총예산
총예산으로 세팅했을 경우에도 일예산과 마찬가지로 성과에 따라 매일 지출되는 예산에는 차이가 발생한다.
구글의 머신이 러닝을 통해 트래픽이 좋은 날에는 더 많은 예산을 소진하려 하기에
캠페인 종료일이 한참 남았음에도 예산을 모두 소진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총예산을 넘어서 광고비가 스펜딩되는 경우는 없고,
혹시라도 총예산을 넘게 되면 구글애즈 크레딧으로 보상을 해준다.
[ 광고선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광고 매체 > Goog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애즈 광고비 소진/광고 노출이 되지 않을 때 체크리스트 (0) | 2024.05.07 |
---|---|
구글애즈 잠재고객(데이터/맞춤 세그먼트) 호환성, 활용 방법 (0) | 2024.05.07 |
구글애즈 AC/Pmax 등 소재 자동 생성 캠페인 세팅해 보기 (0) | 2024.05.05 |
구글애즈 소재 사이즈 가이드 (0) | 2024.05.05 |
구글애즈 유튜브(동영상) 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지면 사용 방법 (0) | 2024.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