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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P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매체별(파트너/소스별) 성과를 구분해서 보기 위함이다.
그렇기에 MMP가 매체별 데이터를 최대 얼마의 기간까지 저장할 수 있는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참고자료: 싱귤러 도움말
여기서 MMP에게 허용된 "매체별 데이터 저장 기간이 지난 이후"가 중요한데,
데이터 보존 기간이 지난 이후에 발생한 이벤트에 대해서는 오가닉으로 집계된다고 한다.
가령 유저가 1월 1일에 메타 광고를 통해 앱을 설치하고
세션, 구매와 같은 이벤트(활동)를 발생시켰다고 했을 때
1/1 ~ 6/30 까지는 해당 이벤트의
어트리뷰션 소스/파트너가 "메타(페이스북)"로 집계되고,
메타의 데이터 보존 기간인 6개월 이후인 7/1 부터는
해당 이벤트들이 발생했을 때 어트리뷰션 소스/파트너가 "오가닉"으로 집계된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7/1에 새로운 어트리뷰션이 생성되는 것은 아니고 기존의 어트리뷰션을 숨기는 작업(masking)을 하게 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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