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와 GA를 연동해야 하는 이유
1. GA를 통해 우리 사이트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 & 분석
>> 온라인 비즈니스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
2. 구글애즈,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매체를 운영할 때, 다매체로 부터 얻은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활용 가능.
>> 가령 구글애즈와 홈페이지만을 연결하면 구글 광고 시 구글애즈로 부터 얻은 모수만 활용 가능하지만,
GA까지 연동하면 구글애즈에서 페이스북/트위터/네이버/카카오 등의 광고로부터 얻은 트래픽을 모수로 활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웹사이트)와 GA 연동 방법(공통 스크립트 삽입)
1. GA 계정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GA 추적코드를 홈페이지의 head의 가능한한 가장 위에 입력
(일반적으로 개발자에게 해당 추적코드를 전달하며 head에 심어달라고 하면 됨)
2. GA 계정이 이미 생성되어 있다면 GA 좌측 하단의 관리 - 속성 - 추적 정보 - 추적코드에서 추적코드 확인 가능
3.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과 같은 솔루션(임대형 쇼핑몰)을 활용하고 있다면,
해당 솔루션에 추적코드를 직접 입력할 수 있는 탭이 존재하니 해당 탭을 찾아서 추적코드 입력
4. GA4를 이용하고 있다면 좌측 하단의 관리 - 속성 - 데이터스트림 - 스트림 추가
웹 서비스라면 웹사이트 URL, 앱서비스라면 앱을 입력하고 스트림 생성
생성된 스트림에서 태그하기에 대한 안내 - 새로운 온페이지 태그 추가를 선택하면 추적코드를 확인할 수 있음
(UA와 마찬가지로 개발자에게 해당 추적코드를 전달하며 head에 심어달라고 하면 됨)
5. GA3, GA4 모두 구글 태그 매니저(GTM)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음
GA 전환 이벤트 구현 방법(웹사이트 내 특정 액션)
특정 버튼 클릭 등 원하는 유저 액션(전환 이벤트)을 개발자 분께 설명 드리고,
아래 가이드와 함께 구현해 달라고 말씀 드리면 됨
GA 전환 이벤트 트래킹 테스트 방법
* 참고 자료: GA4 전환/이벤트 트래킹 테스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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