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의 경우 iOS 14 이후 개인정보 보호 이슈로 인해
광고 매체별 성과 측정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CPP를 활용하면 제한적이지만 어느정도는 매체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CPP란 무엇인가?
맞춤형 제품 페이지, CPP(Custom Product Page)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개발자나 마케터가 앱의 기본 제품 페이지 이외에 추가적으로
최대 35개의 맞춤형 제품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각 페이지는 서로 다른 비주얼, 텍스트, 동영상 및 앱 미리보기로 구성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특정 타겟 사용자에게 더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참고자료: 애플 앱 스토어 맞춤형 제품 페이지 도움말
2. CPP를 활용한 매체별 성과 측정
CPP 마다 별도의 URL이 생성되는 점을 활용해 매체별 성과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특히 메타(앱 설치 캠페인)나 애플 서치 애즈와 같은 매체에서는
맞춤형 제품 페이지 URL을 매체 세팅 단계에서 부터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CPP의 활용법을 조금만 비틀면 CPP를 매체별 성과 측정용으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CPP의 원래 역할은 앱 스토어 내에서 다양한 이미지, 영상, 텍스트 등의 요소를 테스트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앱스토어 기본 에셋과 동일한 요소로 CPP를 생성해도 검수에 통과가 됩니다.
즉 기본 에셋과 동일한 요소들로 CPP를 여러개 생성하고,
각 URL을 특정 매체나 소재에서만 활용한다면
매체 혹은 소재별 성과를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CPP로 사전예약자 수도 확인이 가능하기에 사전예약 캠페인을 많이 집행하는 게임 업계에서는 더더욱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3. CPP의 한계
그렇다고 CPP를 통해서 iOS 성과를 100%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몇 가지 제한점이 있는데,
- 광고를 통해 앱 스토어에 처음 유입되었지만 바로 설치를 하지 않고, 나중에 앱 스토어에서 직접 검색하여 스토어에 유입될 경우 CPP의 성과로 집계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CPP 스토어에는 광고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기 때문.
- CPP에도 자체 룩백 윈도우백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긴 합니다.
- '앱 스토어 커넥트'에서 제공하는 분석 필드가 다양하지 않습니다.
- CPP의 성과는 iOS 앱을 관리하는 '앱 스토어 커넥트'에서 성과를 봐야합니다.
- 즉 '앱 스토어 커넥트'에서 제공하는 분석 필드에 대해서만 성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 설치, 매출 등의 1차원적인 성과를 보는데에는 문제가 없지만 그 이외에는 분석이 어렵습니다.
- Cohort 성과도 같은 이유로 분석이 어렵습니다.
이렇게 CPP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iOS 앱 캠페인은 거의 양쪽 눈을 다 감고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CPP는 적극적으로 활용해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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