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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툴/MMP

애드저스트(adjust)의 iOS 유저 앱 설치 트래킹 과정(feat. ATT, SKAN)

by 광고선배 2024.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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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just에서 말하는 가장 이상적인 iOS유저의 앱 설치 트래킹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ATT 동의율을 높이기 위해서 등 ATT Wrapper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경우 제외)

1. 유저가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2. 앱을 클릭하여 실행 시 ATT팝업이 먼저 뜨고 ATT동의 여부 수집

3. Adjust SDK가 실행되며 '설치' 집계 시작

  • 즉 앱 내 빌드에 ATT Wrapper가 MMP SDK가 시동되기 전에 작동해서 유저의 ATT 동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이 되어야 함
  • 만약 MMP SDK가 먼저 실행되어 유저의 ATT 동의 여부를 알지 못한 상태에서 트래킹이 시작된다면?
    • 확률론적 매칭 기능 ON의 경우 적합한 매칭 데이터가 있으면 해당 매체 캠페인으로 어트리뷰션
    • 그렇지 않은 경우 오가닉으로 집계
  • SAN(자기 기여 네트워크)의 경우 설치를 Claim하는 경우 해당 매체 캠페인으로 기여
    • 이 때에는 확률론적 매칭이 적용되지 않음
  • 또한 ATT 보다 MMP SDK가 먼저 시동이 되더라도 간혹 뒤늦게 IDFA 수집이 가능해져서 유저와 캠페인 인게이지먼트 정보를 맵핑하여 기여할 수 있음
    • 다만 이 과정에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에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음) 최대한 1~3번의 순서대로 앱이 구동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을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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