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즈 앱 캠페인의 경우 대부분의 것들이 머신러닝에 기반해 자동화가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성과 개선을 위해서 마케터가 진행할 수 있는 액션도 다른 매체 대비 크지 않은데요.
작년과 올해에 걸쳐 새롭게 생긴 설정들이 있어서 소개해봅니다.
오디언스 시그널
오디언스 시그널은 광고주가 캠페인 초기 단계에서 머신 러닝 모델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설정하는 사용자 정보입니다. 이는 캠페인의 퍼포먼스를 빠르게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첫 시그널 입력: 캠페인 시작 시, 광고주는 타겟팅하고자 하는 잠재 고객의 특성을 오디언스 시그널로 입력합니다. 여기에는 잠재 고객의 관심사, 행동, 인구통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머신 러닝 학습 가속화: 오디언스 시그널은 머신 러닝 모델이 초기 학습 단계를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모델이 학습하면서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넓은 타겟팅이 가능해집니다.
- 동적 최적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글 애즈는 오디언스 시그널을 바탕으로 실제 퍼포먼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타겟팅을 동적으로 최적화합니다.
설명이 길었지만 요약하면,
'유사 타겟팅'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타겟팅"과 "시그널"의 차이점을 이해해야 하는데요.타겟팅은 타겟팅된 사용자들에게만 광고가 노출되지만,시그널(신호 데이터)은 해당 신호와 유사한 사용자들에게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참고자료: 잠재고객 신호(시그널) 관련 구글애즈 도움말
앱 캠페인 오디언스 시그널 세팅 방법
1. 캠페인 설정의 "잠재고객" 탭으로 접속 후 "잠재고객 선택" 클릭
2. 다양한 타겟팅 설정 가능, 설정한 타겟팅의 합집합으로 광고 노출
- 맞춤 세그먼트: 검색 활동, 다운로드한 앱 또는 방문한 사이트를 기반으로 포함된 사용자
- 내 데이터: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한 적이 있는 사용자
- "내 데이터"는 보통 리타겟팅 캠페인을 생각하기 쉬운데, 앱 캠페인에서는 ACe라는 별도의 리타겟팅용 캠페인이 있기에 해당 세팅 진행 시 유사 타겟과 비슷하다고 보면 됨
-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타겟팅"과 "시그널"은 다르다는 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
- 관심분야 및 세부 인구통계: 관심분야, 생애 주요 이벤트 또는 세부 인구통계를 기반으로 포함된 사용자
- 인구통계: 성별, 연령, 자녀 유무, 가구 소득
예측 오디언스(Predictive Audience)
예측 오디언스(Predictive Audience)는 머신 러닝을 통해
특정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그룹을 예측하여 타겟팅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사용자 행동 분석: 기존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앱 설치, 인앱 구매, 또는 특정 이벤트를 실행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그룹을 예측합니다.
- 예측 모델: 예측 모델을 사용하여 특정 시점에 이러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는 유사한 사용자를 찾아냅니다. 이는 특히 고가치 사용자를 타겟팅하거나, 리텐션을 높이는 데 유용합니다.
- 자동화된 최적화: Predictive Audience는 자동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하여, 광고 예산이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되도록 합니다.
예측 오디언스(Predictive Audience) 세팅 방법
1. GA4에서 오디언스 만들기 접속
2. [Predictive]에서 원하는 예측 모수 선택
- 7일 이내에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 7일 이내에 앱을 제거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 28일 이내에 가장 많은 매출을 내줄 것으로 예측되는 유저
- 7일 이내에 첫 구매를 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 7일 이내에 앱을 제거할 가능성이 높은 구매자
* 주의사항: 모수가 너무 적으면 예측 기능을 활용하지 못할 수 있음
3. 백분위 선택 후 오디언스 생성 및 활용
- 백분위 설정 예시
- 구매 예측으로 90% 설정 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상위 10%라는 의미
- 구글애즈에서는 보통 90%~95% 설정을 추천(구매 가능성 상위 5~10% 유저)
- 모수 생성 기준 기간 설정
- 모수가 많지 않다면 최대로 설정
- 해당 오디언스는 구글애즈에서 활용 가능
4. GA가 아닌 구글애즈에서 잠재고객 만드는 방법도 가능
- [도구] - [공유 라이브러리] - [잠재고객 관리자]
- [내 데이터 세그먼트] - [잠재고객 만들기] - [Google 애널리틱스] 선택 후 예측 오디언스 생성
잠재고객 트리거(Audience Trigger)
잠재고객 트리거를 활용하면 GA에서 만든 잠재고객을 이벤트로 만들어
구글애즈 광고 최적화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참고자료: 잠재고객 트리거 GA 가이드
1. GA에서 잠재고객을 생성할 때 "잠재고객 트리거(Audience Trigger)" 생성하기 클릭
2. [이벤트]에서 잠재고객 트리거로 생성한 이벤트를 "전환"으로 변경
- 잠재고객 트리거로 이벤트 생성 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이벤트 목록에서 확인 가능
- GA는 원래 데이터 반영이 최대 24~48시간 정도 걸릴 수 있음
3. 해당 이벤트를 구글애즈로 가져와서 최적화 기준에 활용
[ 광고선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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