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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툴/GA(Google Analytics)

GA4에서 구글 애즈 UTM을 설정해도 소스/매체가 google/cpc로 집계되는 이유

by 광고선배 2024.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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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M vs gclid

  1. UA는 웹 트래킹에 특화된 보고서이지만 GA4는 웹과 앱 모두를 트래킹하기 위한 보고서
  2. 웹과 앱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웹은 URL이 있고, 앱은 URL이 없다는 점
  3. 구글은 GA4를 새롭게 내놓으면서 UTM의 우선순위를 낮추고 gclid(*google click ID. 구글 광고 클릭을 잡아내기 위한 변수)의 우선순위를 높임
  4. 'UTM' vs 'gclid' 상황이 발생할 경우 gclid를 우선하는 게 원칙, 자연스럽게 UTM의 정합성은 감소
  5. 이때 gclid로 잡힌 값은 광고 종류에 상관없이 google/cpc로 집계
 

Google 클릭 식별자(GCLID): 정의 - Google Ads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구글애즈에는 UTM을 달지 않고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음

위의 이유로 구글애즈에는 굳이 UTM을 달 필요가 없어졌다.

대신 GA와 구글애즈 연동을 필수적으로 진행하고,

기존에 '소스/매체'로 보던 데이터는 'Google Ads 캠페인' 등의 측정기준으로 확인하는 것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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