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GA의 탐색 보고서를 활용하면 일자별로 코호트(Cohort) 유저들의 리텐션을 확인할 수 있음
설정 가능한 Cohort 예시
- 첫 유입 유저
- 구매 유저
- 장바구니 담기 유저
- 등등 특정 전환 이벤트를 발생시킨 유저
1. GA4의 [탐색]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선택
2. 날짜 및 Cohort(동질 집단) 기준 선택
동질 집단 기준을 "첫 번째 터치(획득일)"로 선택 시 해당 일에 유입된 유저들의 리텐션을 확인하겠다는 의미
3. 재방문 기준 선택
리텐션의 기준을 선택하는 작업
접속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며, 구매나 장바구니 담기 등의 특정 이벤트로도 설정 가능
"이벤트"로 설정할 경우 접속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보면 됨
(모든 이벤트에 대해 리텐션을 잡겠다는 의미이니 접속한 것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음)
4. 세분화 기준 선택
리텐션을 일별, 주별, 월별 중 어떤 기준으로 볼 것인지를 선택하는 작업
5. 데이터 요약 안내 및 데이터 기준
표 상단의 작은 글씨를 보면 해당 데이터가 어떤 데이터인지 요약되어 있음
"각 셀은 첫 번째 터치(획득일) 후 해당 일에서 이벤트이(가) 발생한 사용자의 활성 사용자 합계입니다."
추가로 상단 우측의 데이터 기준을 보면 데이터 기준이 유저 ID가 아닌 기기를 기반으로 집계된다는 점 확인 가능
"동질 집단은 사용자의 기기만을 기반으로 합니다. User-ID는 동질 집단 결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참고자료: GA4 동질 집단 탐색 분석 공식 도움말
6. 주의사항: 데이터 샘플링
GA 탐색 보고서는 이벤트 수가 너무 많아지면 데이터를 샘플링하게 됨.
이 경우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점은 고려해야 함
(데이터 샘플링 여부는 우측 상단에서 확인 가능)
* 참고자료: GA4 데이터 샘플링 관련 공식 도움말
데이터 샘플링 기준
- 일반 GA 속성: 이벤트 1,000만 개
- GA 360 속성: 이벤트 최대 10억 개
[ 광고선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반응형
'마케팅 툴 > GA(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와 구글애즈 연결/연동 방법 (0) | 2024.05.05 |
---|---|
GA 실시간 데이터 확인 방법(앱 이벤트 테스트 가능) (0) | 2024.05.02 |
GA 퍼널(유입경로 탐색) 보고서 만드는 방법 (0) | 2024.05.02 |
GA 이벤트/전환별 성과 확인하는 방법 (0) | 2024.05.02 |
GA 정규 표현식(와일드 카드, 앵커, 그룹, 이스케이프 문자 등) 정리 (0) | 2024.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