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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툴/GA(Google Analytics)

GA에서 메타 광고 소스(source)가 lm.facebook.com, l.facebook.com, Im.instagram.com, I.instagram.com으로 나온다면?

by 광고선배 2024.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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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에서 소스(source) 기준으로 유입 분석을 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소스들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 Im.facebook.com
- I.facebook.com
- Im.instagram.com
- I.instagram.com

 

 

이것들이 무엇인가?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아래와 같은데요.

- Im.~~~는 모바일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으로 들어온 유저
- I.~~~는 PC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으로 들어온 유저

 

 

facebook.com과 instagram.com, 이 2가지와 사실상 같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I는 왜 붙어있느냐?

 

I는 'Link Shim'의 약자인데 분석할 때는 일단 무시하셔도 되는데요.

Link Shim에 대한 설명은 글의 맨 아래에 추가해 두겠습니다.

 

 

다시 돌아가서,

이 소스들은 보통 매체(medium)를 함께 보시면 referral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Paid 매체에 UTM을 잘 달아두셨다면 해당 소스로 들어온 유저는

Paid 유입은 아닐거고 오가닉(Organic) 유입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록: 링크 쉼(Link Shim)이란?

메타 공식 문서 요약 & 번역본

 

 

 

링크 쉼 개요

  • 페이스북의 사이트 무결성 팀은 사용자를 악성 URL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링크 쉼"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링크 클릭 시 URL 검사

  •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링크 쉼은 해당 URL을 내부 및 외부의 악성 링크 목록과 대조합니다.
  • McAfee, Google, Web of Trust, Websense 등 외부 파트너 목록과 대조합니다.

 

임시 페이지를 통한 최종 랜딩

  •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링크 쉼을 통해 특정한 임시 페이지로 이동하고, 최종 목적지 페이지로 리다이렉트됩니다.

 

경고 페이지 표시

  • 악성 URL로 감지되면 임시 페이지에서 사용자에게 경고 페이지를 표시하여 악성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사용자 보호

  • 클릭 시간에 검사를 실행하여 더 정교한 분류가 가능하며, 고급 머신 러닝 분류기를 사용합니다.

 

이메일 콘텐츠 보호

  • 이메일의 모든 페이스북 외부 링크는 링크 쉼을 거치도록 재작성되어 악성 URL을 차단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 타임라인 URL과 같은 개인정보가 포함된 URL이 리퍼러로 전송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링크 쉼 URL을 리퍼러로 사용합니다.

 

정확한 외부 분석 지원

  • HTTPS에서 HTTP로의 링크 클릭 시 리퍼러 헤더가 전송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링크 쉼을 HTTP로 제공하여 익명의 페이스북 리퍼러가 나타나도록 합니다.

 

링크 쉼의 작동 방식

  • 링크 쉼은 리다이렉트 URL과 사용자별 해시를 사용하여 악의적인 리다이렉션을 방지합니다.
  • 각 링크에 대해 사용자별 해시를 생성하고 유효성을 검사합니다.

 

추가 개인정보 보호

  • 해시 매개변수를 무작위화하여 외부 당사자가 사용자를 식별할 수 없도록 합니다.

 

좋은 사용자 경험

  • 클릭 후 링크를 링크 쉼으로 수정하는 onmousedown 핸들러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링크 쉼을 먼저 방문하도록 하며,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는 URL을 직접 재작성합니다.

 

 

* 참고자료: Link Shim 관련 메타 공식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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