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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P 트래킹 링크(앱스플라이어의 경우 원링크)와 UTM을 같이 활용하는 경우의 수 정리
(해당 내용은 에어브릿지 기준으로 MMP 마다 조금씩 상이할 수 있음)
UTM을 추가하는 경우의 수
1) 일반적인 URL에 UTM을 붙인다.(트래킹 링크 사용 X)
- 예: https://ad-sunbae.tistory.com/?utm_source=kakao
- 가장 일반적이고 옳은 방법
2) 트래킹 링크에 UTM을 붙인다.
- 예: https://abr.ge/@adsunbae/kakao?~~~~~~&ad_type=click&utm_source=kakao
- 상황에 따라 utm이 유실될 수 있음. 특히 리디렉션 되는 과정에서 utm 유실 될 가능성이 높음
3) 트래킹 링크 생성 시 분기될 도착 URL에 UTM을 붙이고 해당 트래킹 링크를 활용한다.
- 예: Android/iOS/Web 경로를 각각 "http://ad-sunbae.tistory.com?utm_source=kakao"로 세팅
- 리다이렉트 경로 안에 utm 파라미터가 들어가는 것이라 트래킹링크 안에 감싸져서 유실되지는 않음
- 하지만 만약 리다이렉트 경로에 입력한 utm 정보와 트래킹링크 생성 시 캠페인 파라미터로 입력한 utm 정보가 다른 경우 기여는 트래킹링크 생성 시 캠페인 파라미터에 입력한 값으로 기여
- MMP 마다 다르겠지만 에어브릿지 기준으로는 링크를 생성할 때 기본적으로 세팅하는 파라미터 설정이 리다이렉트 경로에 수기로 입력한 utm 설정보다 우선적으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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